자기개발/일잘하는 방법 정리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의 이직타이밍 3가지

볼통통알파카 2023. 9. 16. 23:20
반응형

이직 혹은 퇴직을 해야할 타이밍을 생각한다면 무턱대고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만약 이직을 마음먹고 있다거나 퇴직을 굳게 다짐한다면 어떤 부분에서 그런지 살펴보고 시도해도 괜찮다고 생각했다.

내가 이직을 준비하는 시기는 3가지였다.

첫번째, 내 커리어 성장에 벽을 느꼈을 때

이 때 나는 개발자로 있으면서 스스로 개발역량을 키우고 기본적인 코딩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업무적인 부분에서는 부족했기에 그걸 보고 따라갈 수 있는 상사와 함께 일하는 상황을 희망했지만 상사가 퇴사했다.

그래서 나도 개발업무로만 커리어를 쌓게되면 결국 똑같은 일하다 나이만 먹겠다는 위기감을 느껴 이직을 하게되었다.

 

두번째로 이직을 생각했을 땐 경제적인 부분이었다.

100의 노력을 했을 때 최소 50은 얻어야 하는데 30정도만 나온다고 생각이 들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내 월급의 최소 3배는 벌어들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일했는데 도저히 업무캐파가 늘어나지 않고, 급여도 늘지 않는다는 현실을 마주하고 이직을 마음먹었다.

 

끝으로, 몸과 마음이 아프게 되었을 때 충분히 회복 못하는 환경이었다.

아플 때 충분히 회복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고, 현재 업무를 분장해 갈 수 있는 사람도 없는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업무를 마무리 하면서 휴식을 위해 이직하게 되었다.

 

퇴사도 마찬가지의 이유인 듯 하다.

그런데 퇴사는 가장 우선순위가 상사와의 갈등문제, 정신적인 건강이 무너진 상태면 꼭 쉬어가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마음의 병이 생겨서 진단받고 심지어 약까지 먹어가면서 일하게 되면 점점 더 커리어가 망가지게 된다. 즐거워도 힘든 일인데, 미쳐버린 상태에서 성공한다는 건 현실에서 있을 수 없다.

그렇기에 내 업무역량과 커리어를 더 망가뜨리기 전, 잠시 쉬면서 다음을 도전하는게 맞다고 생각이 든다.

다만, 한국 사회는 공백을 용납해주는 그런 분위기가 아니라는 점이 아쉬울 뿐이다.

 

정리하자면 커리어를 높일 수 있는 곳으로 넘어가고, 경제적인 환경도 염두하면서 몸도 마음도 챙길 수 있는 그런 곳으로 생각하며 이직을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