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식단과 체중

주짓수는 다이어트에 좋다?

볼통통알파카 2024. 8. 6. 23:15
반응형

우리가 운동을 하는 주목적은 건강이지 않을까 싶다.

건강한 몸과 체중관리를 위해 운동을 한다. 그런 의미에서 주짓수는 내가 보는 관점에서 다이어트에 좋은지? 질문에 두 가지 기준으로 나눠 대답할 수 있다.

주짓수는 일단 근육과 근지구력, 체력까지 고르게 기를 수 있는 운동이다.

다만, 운동이 전혀 안된 사람. 특히 자신과 비슷한 스파링 파트너가 없다면 좋은 방법이 아니다.

즉, 주짓수는 평생 안 하던 사람에게는 좋지 않은 운동이라고 생각된다.

그 이유는 관절기, 조르기와 같은 서브미션과 리커버리를 못하도록 만드는 탑 포지션의 압박은 근육도 체력도 없는 사람을 골병들게 만들기 딱 좋다.

기초 체력이 어느 정도 있어야 근력도 붙고, 지구력도 늘어난다. 그래서 주짓수는 운동이 전혀 안된 사람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지 않은 운동이다.

 

운동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 좋은 운동은?

우선 지루하지 않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무엇이 있는지 경험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개인적인 의견이다.

첫째, 수영

다치지 않고, 근력과 체력을 빠르게 키울 수 있는 운동이다. 수영은 관절과 근육을 부드럽게 해 주고, 운동을 못하는 사람도 쉽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게다가 다리, 등과 같은 근육량이 많은 부분과 코어근육이 정말 빠르게 발달된다.

이렇게 수영으로 체력을 기르고 다른 운동으로 넘어가는 방법을 추천한다.

둘째, 복싱

운동을 처음 하는 사람이라면 수영 다음으로 추천하고 싶다. 체력과 몸을 움직이면서 생기는 근력이 생각보다 빠르게 늘어난다. 기본적으로 기술과 자세, 체력운동을 하게 되면 빠르면 2개월 이내로 주짓수를 해도 부상 위험이 덜 하게 된다.

다만, 재밌다고 무리해서 운동을 하게 되면 무릎과 어깨, 팔꿈치 관절에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주짓수는 언제 시작하는 게 좋을까?

평소에도 운동을 했던 사람, 과거(초, 중, 고) 태권도, 유도, 합기도, 검도 등과 같은 운동을 5년 이상 꾸준히 해왔던 사람에게 추천한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평소에 운동을 안 해왔더라도 기본기가 갖춰져 있어 기술을 익히기가 수월하기 때문이다.

 

주짓수가 다이어트에 좋은가?

결론만 말하자면 내가 경험한 운동 중 가장 좋았다. 체중감량으로도, 체중증량으로도 좋았다.

내 경우, 체중을 빼려고 한다면 평소에 먹는 방법으로 먹으면 체중이 쭉쭉 빠진다.(60kg까지 빠짐) 이후 수분섭취나 지구력 훈련을 해야 체중이 다운된다.

체중을 늘리려고 하면 식사에 맞춰 단백질 보충제 1일 분량을 3회로 나눠 먹고, 운동 BCAA섭취를 해주는 방법을 이용한다. 이렇게 하면 한 달에 0.5 ~ 1kg씩 늘어나 70kg까지 체지방량 18%를 유지하면서 몸을 키울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