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다이어트 4일차 - 가성비 좋은 운동 걷기
걷기, 가성비 좋은 운동
어떤 운동이 시간, 비용 대비 효과가 가장 좋을까?
여러 가지 방면으로 찾아보고 비교했을 때 걷기 운동이 가장 좋다고 생각했다.
비용, 즉흥성, 시간 3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을 때 걷기가 가장 좋았다.
사지 멀쩡한 사람이라면 언제 어느 때나 걷고 있고, 걸을 수 있다. 그리고 걷는데 운동화(신발) 비용 외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는다. 또한 어느 때라도 원하는 강도만큼 쉽게 조절하면서 할 수 있다.
걷기를 매일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사람은 왜 그럴까?
나도 이 부분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살은 빠지고 있었다. 그런데 뱃살이 늘어났다.
내장지방, 복부둘레는 웨이트를 하거나 복근운동을 해서 뺄 수 있는 살이 아니었다. 복근 운동을 정말 열심히 해서 근육도 어느 정도 생겼는데 배불뚝이 복근이 되었다.
뱃살은 우리의 생활습관이 대부분 앉아 있고 식사도 소비되는 칼로리에 비해 많은 섭취를 한다.
뱃살을 빼려면 기초대사량보다 적게먹고 앉아 있더라도 코어에 힘을 주고 앉는 습관을 갖춰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수년 수십 년간 중력에 의해 축 처져있는 내장을 당겨 올리긴 힘들다.
걷기 언제 어떻게 하면 좋은가?
일단 식사 후 10분 이상 살짝 숨이 차는 속도로 걷게 되면 혈압과 혈당조절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렇게 꾸준하게 운동한 지 2달이 되었고 허리둘레는 80에서 79cm로 줄어들었다.
식사 후 걷기는 이렇게 가볍게 진행하고 본격적으로 걷기로 운동이 되게 하려면 쉬지 않고 4km를 걸으라고 한다. 이때 걷는 속도는 러닝머신에서 5km에서 5.5km 사이를 두고 걷는 속도가 된다. 약간 빠르게 걸어야 하고, 팔은 90도로 굽혀 앞뒤로 흔들어 관성을 이용하여 걸으라고 말한다.
다만 무릎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은 보호대를 착용하고 3~4km 속도로 2km 정도로 걷기를 하라고 말한다. 걷는 와중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당장 그만두고 수중 걷기로 전환하라고 말한다.
뱃살을 빼고 싶다면 먹는 것을 줄이고,
건강해지고 싶다면 걷기를 하고,
몸이 좋아지고 싶다면 웨이트를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