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 초보자(초심자) 빠른 성장 방법
주짓수를 하면 뭔가 달라질 거란 기대감을 갖고 운동하기 시작했을 시기가 있다.처음 등록했을 때 두근거리며 설레던 마음은 스파링 한 번으로 휙, 날아가 버린다.주짓수 처음 기술 배운 거로 뭔가 해보고 싶은데 도저히 무얼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짓수를 하게 되면 이리저리 넘어가고 꺾이고, 조이면서 만신창이가 되기 시작한다.
가장 빠른 성장방법
첫째, 물어보기
여러 번 당한 기술이 있다면 당하고 난 뒤 물어보라.어떻게 기술을 걸었는지 물어보면 다들 알려준다. 기술적인 부분, 타이밍 등등 사람마다 전부 그 기술에 대해 물어보면서 노하우를 습득한다.그렇게 물어보고 걸리고, 나도 직접 해보면서 몸에 익혀두는 방법을 적극 추천한다.
둘째, 힘 빼기
암바, 초크와 같은 피니쉬 기술을 당하면 힘을 빼라.시합을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힘 빼고 천천히 기술을 당해준다. 그 이유는 부상방지 때문이다.다치면 운동을 못한다. 그러면 기술연습도 못하고, 체력도 약해진다.그래서 힘 빼고 기술 걸리면 걸리는 대로 당해주며 내가 체득하려고 하는 기술 위주로 연습하면 된다.
셋째, 주력기술 익히기
하루이틀 운동하기 시작하면 기술연습도하고, 스파링도 하면서 내 몸에 익는 기술이 생기기 시작한다.그 기술을 언제 편안하게 상대에게 들어가게 되는지 기억하고, 그 상황이 되면 자연스럽게 될 때 까지 연습을 한다.이렇게 나만의 주력기술이 하나 생기면 초보 탈출!
정리하면
초심자가 주짓수 잘하고 싶으면 운동을 쉬어야 할 정도의 부상이 없어야 한다.그래서 기술 걸렸을 때 버티기보단 빠르게 탭 치는 게 좋고, 걸린 기술은 어떻게 빠져나가는지 배우는 방법이 좋다.끝으로, 이기려고 기술 거는 방법(공격) 대신, 기술 걸리기 전에 탈출하는 방법을 먼저 익히는 방법이 빠르게 성장하는 방법이다.